본문 바로가기

각종체험정보

성동소방서 시민안전체험장 ‘소방안전교실’ 실제같은 안전체험장 오픈

반응형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노래방에 불나면 어디로? 실제 같은 ‘안전체험장’ 생겼다!



화재대피 훈련 중인 사람들



가족·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거나, 직장 동료들과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노래방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노래방에 화재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울시는 노래방, 오락실 등 다중이용업소 화재시 대처할 수 있도록 성동소방서에 ‘시민안전체험장’을 조성했습니다. 특히 다중이용업소는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다 보니 불이 날 경우 인명피해가 큰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 대응과정과 대피 방법을 알고 있다면 비상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화재, 성동소방서 시민안전체험장에서 미리 준비하세요.


24일 전국 최초 노래방, 오락실, 게임장 등의 화재를 체험하고 대비할 수 있는 시민안전체험장이 문을 열었다. 시민안전체험장은 성동소방서 5층에 총 282㎡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은 노래방 기기, 오락기 같은 업소별 실물설비와 소화기, 유도등 등이 갖춰진 공간에서 실질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민들은 이곳에서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시 경보음을 듣고 소화기 등을 이용해 초기진압을 시도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연기 가득한 암흑에서 비상구를 찾아 대피하는 등 기초적인 화재 대응과 대피과정을 몸으로 익혀볼 수 있다.



노래방 화재체험



특히 일반인들의 경우 관심을 갖지 않으면 지나치기 쉬운 건물 내 화재감지기나 스프링클러설비 헤드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참고로, 노래방·오락실 등 다중이용업소를 이용할 때에는 소방안전시설과 휴대용비상조명, 비상구 등의 위치를 먼저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또 비상시를 대비해 소화기 등의 사용법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지진체험




아울러 소방안전체험뿐만 아니라 지진체험, 응급처치, 소화기 사용 등 일반적인 안전체험, 인공암벽 체험도 가능하다. 교육은 1시간 가량 진행된다.


시민안전체험장은 월요일~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개인·단체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성동소방서(02-2622-1630)로 전화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 성동소방서 시민안전체험장 ‘소방안전교실’

○ 위치 : 성동구 살곶이길 331

○ 입장료 : 무료

○ 개관시간 : 월~금요일 09:00~18:00

○ 휴관일 : 공휴일, 주말

○ 프로그램 : 심폐소생술 등 전문체험, 지진체험, 화재체험

○ 문의 : 성동소방서 홍보교육팀 02-2622-1630



초등체험, 여름방학체험, 가족체험, 성동소방서, 시민안전체험장, 소방안전교실, 심폐소생술, 지진체험, 화재체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