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체험정보

사회적기업 10년,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

반응형


사회적기업 10년!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경제>가 열립니다.

사회적경제를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기간 : 2017. 6. 29(목) ~ 7. 1(토), 개막식: 6.29(목) 18:00~

    (6.29(목) 17:00~21:00/ 6.30(금)~7.1(토) 11:30~21:00)

○ 장소 : 서울광장 및 시민청, 덕수궁돌담길 일원

○ 행사구성




2016 사회적경제주간행사


오는 6월 29일~7월 1일 서울광장 등에서는 ‘2017 사회적경제 주간기념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열립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의 날(매년 7월 1일)’이 지정된 지 10년이 되는 해로, 취침등 만들기, 전통놀이 등 다양한 체험과 친환경·유기농식품을 맛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 있는데요. 사회적 기업의 질 좋은 제품을 구매하거나 체험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입니다.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괜찮으니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사회적기업의 날 지정 10주년 기념, 전국 180여개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이번 박람회는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180여 개 전국 사회적경제기업이 한자리에 모이는 최대 규모 행사다.


이곳에서는 시민들이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복지 ▲문화예술 ▲환경 ▲교육 ▲먹거리 ▲주거 ▲공정무역&여행 7개 분야의 140여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 사회적경제 10년의 역사와 성과를 비롯해 서울시 사회적경제 지원정책과 우수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사례를 소개하는 ‘정책홍보관’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정책홍보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서비스 체험, 먹거리존 및 프리마켓 등 다양


이 외에도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폐공병을 활용한 취침등 만들기, 암흑 체험, 민속악기·전통놀이 체험, 비눗방울 만들기 등을 비롯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거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신바람 나는 체험 마을’도 운영한다.


또 사회적경제 기업만의 특색이 있는 수제 전통차, 지역의 특산품, 친환경·유기농식품 등의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세상을 바꾸는 맛집’과 타악퍼포먼스, 사회적경제 영화상영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다. 덕수궁 돌담길에서도 사회적경제 프리마켓인 ‘덕수궁 페어샵’과 연계,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017년 사회적경제 박람회 참여 기업 한살림 생협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직접적인 매출증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공공구매 정책박람회’도 시민청에서 열리는데, 이곳에서는 시·자치구 구매담당을 대상으로 공공구매 우수사례와 구매 방법 등을 소개한다. 또 사회적경제분야 종사자를 위한 기업운영 및 금융상담도 진행해 실질적인 지원책도 안내한다.


박람회 관련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 최초 ILO사회연대경제 아카데미 개최


한편 행사에 앞서 26일~30일 서울시청, 서울대학교 등에서는 ‘제8차 사회연대경제 아카데미’가 개최된다. 사회연대경제 아카데미(ILO SSE Academy)는 협동조합, 지역경제개발을 비롯한 사회연대경제 전 부문에 대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2010년부터 세계 도시를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으며, 서울시는 지난 2월 제8차 아카데미를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준비해 왔다.


지역간 고급역량강화 훈련프로그램인 이번 아카데미는 아시아·아프리카지역과 국내 사회적경제 주체들간의 네트워킹과 교류를 통해 각자의 역량을 높이고, 단기간 성장을 이룬 한국의 사회적경제 사례를 다른 국가에 전수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아카데미는 26일 개막식에 이어 전 세계 사회연대경제 사례와 지속가능한 미래일자리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 등을 주제로 총회가 진행되며, 27일에는 서울혁신파크,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 해피브릿지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우수 현장방문이 있다.


이외에도 7월 1일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는 인도, 태국, 파키스탄, 홍콩 등 다양한 아시아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이 모여 아시아 사회경제 개발과 관련된 우수정책 사례를 공유하는 ‘2017 아시아 정책대회’도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시아 5개국 패널토론, 도시문제 해결 혁신사례 발표 등이 이뤄지고, 아시아 사회경제 정책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반응형